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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TLE 입체적 3D음향기술 사운드 트레이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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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사업화가 가능한 특허기술을 소개하는 지쌤입니다.

오늘은 실제와 같은 사운드 효과를 낼 수 있는 사운드 트레이싱 기술을

하드웨어를 이용해 실시간으로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 기술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게임을 하거나 영상을 볼 때 레이 트레이싱

기술을 지원한다는 문구를 보신 적 있으신가요?


레이 트레이싱 기술은 이미지나 영상을 3D로

제작할 때 빛의 반사, 흡수 굴절 등의 움직임을

실제로 연산하여 렌더링 하는 기술인데요.

그래서 영화나 게임에 레이 트레이싱 기술을

적용하면 보이는 위치에 따라 그림자나 명함이

변해서 현실감이 더욱 극대화되는데요.


하지만 시각적인 공간감뿐만 아니라

청각적인 공간감도 만족시킬 수 있으면 좋지 않을까요?

현실감 있는 사운드 구현을 위해 레이 트레이닝 기술과

사운드 처리 기술을 융합한 사운드 트레이닝 기술이 있습니다.


사운드 트레이닝 기술은 3차원 공간에서 음원의 신호를

음파의 반사, 투과, 회절, 잔향 등 물리적

효과를 만들고 청취자에게 전달하는 방식인데요

가상현실에 위치한 청취자는 움직이는 방향과

주변환경 등에 영향을 받아 청취자가 마치 그 장소에

있는 것처럼 현실감 있는 사운드를 들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혁신적인 기술을 왜 상용화하지 못하고 있을까요?

그건 바로, 음파의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연산하는데

대량의 연산작업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소프트웨어 만으로 처리하는 것이 어렵고, 모바일 기기로

수행할 경우 배터리가 빨리 소진되는 문제가 있는데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세종대학교 연구팀에서 하드웨어로 처리할 수 있는

사운드 트레이닝 시스템 기술을 발명했습니다.


본기술은 CPU와 시스템 메모리, 사운드 트레이싱

코어 및 외부 메모리로 구성될 수 있는데요.

본 시스템은 사운드 트레이싱 기능이 필요할 때

시스템 메모리에서 그래픽과 음원 데이터를

사운드 트레이싱 코어에 전달을 하는데요


그리고 전달된 데이터는 사운드 트레이싱 코어에서

트레이싱 작업을 수행해 CPU로 전달하는 구조입니다.

본 기술을 활용하면 저전력으로 가상현실에서

실제 같은 3D 음향을 즐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드웨어 크기가 매우 작기 때문에

스마트폰, VR, PC, 게임기 등에 활용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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